2. 디자인하는 과정 및 요령

칼럼

2. 디자인하는 과정 및 요령

M 강백호 15 54,063
2. 디자인하는 과정 및 요령

학교 다닐때 교수님께서 컨셉, 컨셉을 외치셔서 이게 뭘까 하고
영어 사전도 찾아보고 했었는데... 도무지 감이 안왔었습니다.

만약 제품이라면 누구에게(target) 파는것인지....용도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 장점이 뭔지... 또는 단점등등을
찾고 이걸 소비자에게 가장 쉽고 빠르고 독특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전략이
"컨셉"이죠. 그 제품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할수록 좀더 정확한
컨셉을 얻을 수 있답니다.
디자인은 그분야의 전문가들(광고주)에게 설득도 해야되고
또 소비자들에게 감동이나 공감을 줘야 하는 작업이기에
디자이너들의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하고 광고주를 설득시키기
가장 좋은 점은 "이렇게 해야만 그 제품의 광고가 효과적이고
제품이 더 잘팔릴 수 있습니다"
라고 하는 기획이 있으면 가장
효과적이죠.


지금 제가 읽을 내용은 얼마전 토마토맥이라는 동호회에서

제가 답변한 내용입니다. 제가 요기 방장입니다^^

예제로 그 답변을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토마토가족분들~안냐세여^^]
저는 대구에살고있는 학생임니다..
회사를 관두고 디자인공부를 한지1년 새내김니다..
편집이구요...광고편집을 공부하고 있담니다...^^
에효^^
아직 부족한디...
공과 선생님들이...저보고 자꾸 먼가를 맏기십니다....
학교 홍보용 리플렛과 전단지.....ㅠㅠ
이제 취업나갈려구 그러는데....또....하라는군요....
이번 작품만 끊내구 취업을 할려구요....
제가..이렇게 글을 올리는건 다름아니라..
컴퓨터그래픽공과를 대표할수있는 리플렛을 제작하라는군요...
그래픽이란 넘 광범위하자나요.....
레이아웃을 어케 잡아할지....색은 어떤 색을 맞춰나가야 하는지....
울~토마가족분들은 다들 실력이 좋으신분들이라.....
이러케 글을 드림니다..
도와주세여...
주제는 자유람니다....
도와주실꺼죠............도와주심 제가 식사는 드접해드릴께요..

==========================================================답변

우선 가장 기본적인 것을 먼저 생각하시면 쉽게 풀어 나가실 수 있답니다.
제작하는 리플렛의 용도가 어떤건지 누구에게 알리고자 하는건지....

용도라고 하면 편입생을 모집하는 리플렛인지 아니면 신입생을 모집하는 리플렛인지
또는 취업을 위한 기업이나 회사에 과를 소개하는 홍보용 리플렛인지...등등등

이렇게 용도에 따라 리플렛 제작에 컨셉을 만들어 나가는 겁니다.

자 ... 이제 이런 준비가 되셨으면 머리에 이 생각을 가지고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만 쓰면 막막하겠죠 아직은...

제가 종은님 입장에서 작업을 한다고 생각하고 밑에 가상시나리오를...^^

=====================================================================

우선 리플렛은 편입생, 신입생을 위한 홍보물이니....
컨셉은 "고민 끝, 컴퓨터그래픽과 함께 행복시작" 요렇게 해볼까나?
표지는 컴퓨터 화면(고난이도의 컴퓨터 그래픽이 있는 3D면 더 좋구)을 측면에서
모델과 컴퓨터의 화면이 보이도록 찍고 화면은 아웃 포카스로 해야지...모델이 중심이 되도록
모델은 작업에 몰두중인 학생으로.... 음... 학생은 우리과가 남학생들이 주로
편입이나 신입생이 많으니깐 이쁜 여학생으로 해야지... (작품방 찌니작(19)번 참조)

작품방 찌니작(19)
와~~ 표지를 생각하니 일이 50%는 된거 같네...헤헤헤 아자 아자 힘을 내고...

이제 내용정리를 해볼까.. 우선 과에 대한 소개가 있어야 되겠네,,,
그리고 배우는 과목 설명 2D그래픽, 3D그래픽, 멀티미디어, 웹그래픽... 등등등
2D는 A반에 닥의 작품을 넣고 3D는 낙엽님이 최고지... 멀티쪽은 누구게님 작품으로 넣고
웹그래픽은 1000이가 잘하는거 같던데... 요걸 넣어야지....

또 현재 좋은 회사에 취업이 된 선배님들을 넣어서 취업이 잘 된다는 것도
보여주면 좋겠는데... 여자선배랑 남자선배랑 몇명 물색해서 A반에 제프리에게
다녀오라고 해야겠다...ㅋㅋㅋ ... 디카도 가지고 가라고 해야지... 점심도 얻어먹구..
요즘같은 취업난에 요걸 넣으면 애덜이 우리과에 몰리겠는걸...(자아도취 한번하고^^)

내용은 어떻게 넣을까나... 웹형식을 빌려서 해볼까나 얼마전에 작품방에 스마일님
병원 리플렛을 보니.. 위에 바가 웹카테고리처럼 되어 있던데... 정리도 깔끔하고
칼라별로 접지에 맞춰서 저렇게 정리하는것도 좋겠군...

스마일님 병원리플렛

이제 작업은 요렇게 했는데 교수님에게 설득을 시켜야 하는데....
가만 내가 교수님 앞에만 가면 입이 얼어서 말을 잘 못하는데... 기획서를 써가야지...

Title: 컴퓨터그래픽공과 리플렛 제작기획서
용도: 컴퓨터그래픽공과 홍보
Target: 편입생, 신입생
Concept: "고민 끝, 컴퓨터그래픽과 함께 행복시작"
.
.
.

=====================================================================

약간은 장난스럽게 적었지만... 이렇게 작업해 나가시면 어떨까 해서 적어봤습니다.
하나의 예이구여 위에 제프리 말처럼 종은님만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재미나게 작업하세여.... 왜 취업도 해야 하는데 이런걸 나한테 맡겨서...
으~~~ 이렇게 하는것보다
교수님이 날 믿고 맡긴일인데.... 멋지게 해봐야지 하고 한다면 좋은 작품이 될겁니다.

아마 이곳에 글을 올린것처럼 종은님의 적극성이 교수님에게 믿음을 준거 같네여^^

===============================================================답변끝



디자인을 하는 디자이너는 경력이 많거나 전공이거나를 떠나서
얼마나 열심히 또 남보다 더 많이 생각하고 노력했느냐가 중요합니다.
물론 경력이 많으면 좀더 빨리 결과에 도달하겠지만... 이건 노력한
시간으로 커버가 됩니다.

또 자신이 노력해서 자신의 디자인에 확신이 있다고 한다면
밀어붙히고 싸우고 하는것도 필요합니다.^^

디자인 하는 방법이란 그 제품이나 프로젝트에 대해 공부하고 잘 이해하고 정리해서,
참신하고 차별화되게 자신의 생각을 불어넣어 진실되게 사람들을 설득, 감동시키는
작업
이 아닐까 합니다.

장점도 적고 단점도 적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회사입장에서도 생각해보고
머리속에서 또는 노트에서 정리하고 상상하고 고민하고 이런 노력으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겠죠.

-강백호-

Author

Lv.21 M 강백호  최고관리자
233,111 (14.1%)

Always creative!

Comments

M 강백호
헤드라인도 "함축적인 의미"랍니다.
그리고 기존의 많은 컨셉들이 "헤드라인"인 경우도 많죠.
비쥬얼에 담을수도 있고 둘다 담을수도...
M 강백호
전 컨셉을 정할때 "헤드라인"을 가상으로 정해봅니다.
이게 저 같은경우는 쉽더라구요...

"헤드라인"을 가상으로 정하고 (실제 헤드라인은 나중에 다듬겠죠^^)

학교 다닐 당시 조일광고를 "스포티지"를 했었는데..(위에 적으려가다 말았던얘기...)
(이때 스포티지가 막 나올당시 였답니다)
그때 제가 나름대로 정한 컨셉은 "변신이 자유롭다 스포티지"였고
(때로는 승용차로 때로는 지프로 요런느낌을 담아서)
그리고 실제 헤드라인은 "car멜레온" 이였고
자동차랑 카멜레온을 합성해서 만들었답니다.

그런데 공모전을 내기 전에 교수님께서 "아니다" 이러셔서
이문제로 교수님과 토론을 2시간 가량 했었죠... 전 왜 아닌가 하고
물었고 교수님은 여러가지 말씀을 해주셨는데... 수긍이 안되더라구요.

그런데 수업시간에 다른 교수님께서 수업전에 이런 말씀을 해주셨죠.
(교수님이 이 얘기를 다른교수님들과 얘기를 하셨던 거였어요)

교수님말씀 ...
예전에 "미라쥬" 라는 자동차가 있었고 이 광고가 일본에서
그해 광고대상을 타고 했는데 문제는 그 차의 판매는 저조했다 하더군요.
그 당시 이 광고는 목도리 도마뱀을 써서 했었는데...
목도리 도마뱀이 사막에서 달려서 지나가고 자동차가 지나가는 모습인데
이때 목도리 도마뱀이 인형으로 만들어지고 무지 인기가 있고 광고대상도
탔는데.. 결국 목도리 도마뱀이 뜨고 자동차는 죽었다고 합니다.

광고만 뜨고 제품이 묻혔다는 얘긴데...
그 얘기를 듣고 수긍이 되더라구요^^

참 그해 조일광고 대상은 스포티지를 한 다른분이 되셨는데...
스카프와 넥타이로 비쥬얼을 해서 했었는데... 더욱 교수님의 말이
와닫더라구요...ㅎㅎㅎ
8 헤이스트
강백호님 컨셉이라는 부분은 학창시절 우리교수님은 약간 다른방향으로
가르처주셔서 참고로 써봅니다.
컨셉 : 작가의의도 (함축적의미) 라고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이해하는데 더 쉬웠던...
생각이드네요...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M 강백호
그때 시기성 광고나 제가 공모했던 조일광고에 대해서도 얘기했었는데...
요건 뺐어요....ㅎㅎㅎ
M 강백호
그때 토맥에 올렸던 답변을 프린트해서 직접 읽었어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